본문 바로가기

미주알고주알

러시아가 사용한 열압력탄(thermobaric), 진공폭탄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량살상무기로 통하는 '진공폭탄(vacuum bombs)'을 썼다는 주장이 우크라이나 측에서 나왔습니다. 진공폭탄은 폭발 당시의 고열과 고압으로 사람의 호흡기를 망가뜨려 죽이는 무기로 알려져있습니다.

옥사나 마르카로바 미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는 28일(현지시간) 미국 의회 보고를 마친 뒤 "러시아군이 오늘 진공폭탄을 사용했다. 이는 제네바 협약에 의해 금지돼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마르카로바 대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거대한 가해를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진공폭탄은 산소를 빨아들여 강력한 초고온 폭발을 일으킴으로써 사람의 내부기관에 손상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진공폭탄으로 불리는 열압력탄은 재래식 폭약 대신 가연성 액체나 분말가루를 탄두에 넣어 목표물에 배출되면 분무운을 퍼뜨린 뒤 이를 점화시키는 방식의 대량살상무기로 폭발시 주변의 산소를 빨아들여 강력한 초고온 폭발을 일으킴으로써 사람의 호흡기를 망가뜨려 죽이는 무기입니다. 수백m 반경 내 거대한 화염과 함께 높은 압력의 충격파가 오래 확산돼 콘크리트 건물이 많은 시가지에서 살상효과가 큽니다.

 

진공폭탄은 ‘방사능 없는 핵폭탄’으로 불리며 군인과 민간인을 가리지 않을 정도로 무차별적이고 파괴력이 센 까닭에 비윤리적인 대량살상무기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옛 소련 시절인 1979년 아프가니스탄 침공, 1994년 1차 체첸전쟁 등에서도 진공폭탄을 투하해 대규모 인명을 살상했습니다.

 

열압력탄이란? A thermobaric bomb

열압력탄(A thermobaric bomb)은 폭발 당시의 고열과 고압으로 사람의 호흡기를 망가뜨려 죽이는 무기로 알려져있습니다. 열압력탄은 폭탄이 터질 때 주변 산소를 빨아들여 폭탄이 터지는 반경을 진공 상태를 만들어버립니다. 이어 빨아들인 산소(+공기)를 이용해 강력한 고온의 폭발을 일으키는 원리인데요. 핵폭탄급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열 압력탄은 탄두에 거의 100% 연료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일반적인 폭탄에는 화약이 25%, 나머지는 75%에는 연료와 산화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열압력탄은 핵폭탄을 제외한 폭탄 중 가장 큰 위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목표 지점에 투하하면 1차로 기폭제가 터지고 2차로 폭약이 대기와 접촉하여 점화하면서 충격파, 고온, 주변 대기 흡수 등의 현상을 일으킵니다.

 

 

러시아의 신형 폭탄의 원리는 Thermobaric weapon(or 기화폭탄)으로써 쉽게 말해 분진 폭발을 이용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폭탄이 자체 산화제를 가지고 있어 폭발한다면 기화폭탄은 공기중의 산소를 이용해 폭발하기 때문에 같은 량의 폭발에도 더욱 강력한 폭발이 일어납니다. 분진 폭발은 일정한 장소 내에 가연성의 물질이 먼지 형태로 분산되어 일정 농도가 넘어갈 때 작은 불꽃에도 강렬하게 폭발하는 것을 말합니다(탄광, 밀가루 창고 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러시아의 진공폭탄은 두번에 걸친 폭발이 일어나는데 1차 폭발은 낙하 중 공중에서 일어나 내부에 있는 폭약을 공기중에 퍼뜨리고 주변 산소와 충분히 접촉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2차 폭발이 일어나 엄청난 파괴력을 불러일으킵니다. 고압 폭탄이라고도 부르는 것은 이때의 폭발의 충격파가 엄청나기 때문에 그 후속타에만 하더라도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열압력탄은 폭발시 높은 압력파를 발생시켜 이 압력파만으로도 상당한 손상을 입히며, 고열과 고압으로 사람의 호흡기를 망가뜨려 인명을 살상한다. 주로 벙커, 동굴 등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지난 2007년 개발 당시 러시아군은 “이 폭탄은 모든 폭탄의 아버지”라며 이야기했는데요. 진공 폭탄이라 부르는 이 폭탄은 기존에 미국의 GBU-43 Massive Ordnance Air Blast(MOAB, 공중폭발대형폭탄)과 비교하여 4배 가량 파괴력이 더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때문에 MOAB의 별명 모든 폭탄의 어머니와 비교하여 모든 폭탄의 아버지(Father of All Bombs)라고 부릅니다.

 

핵폭탄과 유사한 파괴 효과를 내지만 방사선이나 낙진 등과 같은 부작용 이 없기 때문에 어떤 국제조약에도 위배되지 않습니다. 국제인권감시기구인 휴런라이츠워치(HRW)에 따르면 러시아는 체첸전쟁에서 열압력탄을 사용했고, 당시 재앙적인 결과를 불렀습니다.